카테고리 없음

서울 미세먼지 예보 알아보기

나이스조이 2023. 2. 24. 15:48

오늘은 서울 미세먼지 예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초미세먼지가 각종 호흡기, 기관지, 폐 질환을 일으켜 우리 몸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또 미세먼지로 인한 후각 상실 가능성을 연구한 결과도 발표됐습니다. 특히 미세먼지에 장기간 노출되면 후각을 담당하는 후각신경이 손상돼 후각의 퇴화와 상실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공기 오염이 심한 경우 야외 활동을 피해야 하며 실내 오염 공기는 자주 환기 및 정화되어야 해요. 몸이 건강한 성인이라도 야외활동 시간을 줄이고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서울 미세먼지 예보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서울 미세먼지와 가시거리


시거리는 시력이 정상인 사람의 눈이 구별할 수 있는 최대 거리입니다. 물론 미세먼지 농도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짙어지면 빛은 미세먼지 때문에 여러 방향으로 산란하거나 미세먼지로 흡수돼 가시거리가 줄어듭니다.


이런 현상은 습도가 증가함에 따라 심화할 것입니다. 대기오염물질이 수분을 흡수해 2차적으로 발생하면서 미세먼지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가시거리가 줄어들면 자동차 조종사, 선박 도선사, 항공기 조종사는 물론 일반 대중도 불편을 겪습니다. 때로는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기온 역전과 미세먼지


해발이 100m 상승할 때마다 기온은 일반적으로 약 0.6°C 떨어져요. 그러나 고도가 높아질수록 온도가 올라가는 이른바 기온역전 현상입니다. 기온역전은 일교차가 큰 계절이나 산간 분지 지역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공기가 뜨거울수록 밀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뜨거운 공기는 위로 이동하고 차가운 공기는 아래로 이동해요.


그러나 역온 발생 시 무거운 공기는 낮은 고도에, 가벼운 공기는 높은 고도에 있으므로 무게 차이 때문에 공기가 위아래로 이동하지 않아요. 그러면 지상에서 보통 일어나는 서울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이 지상층에 머무르게 되고 지속하여 축적으로 그 농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도로에 미세먼지 해결이 시급


도로에 날리는 미세먼지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없다고 해요. 부정확한 통계로 수치 공개가 어려워 관련 전문가들은 차량에서만 배출되는 미세먼지 이상의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중국 탓하지 말고 미세먼지 문제를 따지려면 우리나라 배출량 통계부터 정상적으로 해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우리나라 미세먼지의 배출량부터 정확하게 알아야 중국에 연관하여 요구하고 우리나라 배출량을 줄여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산먼지 오염원에서 배출되는 서울 미세먼지에 대한 정밀분석을 통해 포장도로는 연간 31,466톤(30%)의 미세먼지를, 건설현장은 연간 31,057톤(30%)의 미세먼지를 배출하고, 날림먼지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의 60% 이상이 포장도로와 건설현장에서 배출됩니다.


건설현장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는 바람을 타고 공기 중으로 확산해 1차 피해를 주고, 공기 중에 떠다니는 건설현장의 서울 미세먼지는 주변 도로에 퇴적돼 달리는 자동차에 의해 날아가 2차 피해를 줍니다. 특히 고층 아파트와 상업용 건물이 밀집한 도심에서는 인공 건축물이 바람길을 막아 건설현장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밖으로 배출하기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도시 건설현장의 반복적인 미세먼지 침하 때문인 피해가 계속 발생하고 있어 근본적인 배출 저감 조치가 시급합니다. 환경부 국가분진정보센터가 발표한 '2019년 대기오염물질 배출통계'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19년 우리나라에서 배출된 총 분진은 20만 7,866t으로 이 중 10만 5,037t, 즉 51%가 날림먼지(비산먼지)였습니다.

서울 미세먼지의 위해성과 건강관리


미세먼지가 위험한 이유는 부피가 매우 작아 여과 없이 인체에 침투하기 때문입니다. 먼지 대부분은 코털이나 기관지 점막에 의해 여과되거나 배출돼요. 반면 서울 미세먼지는 걸러지지 않고 체내로 스며듭니다.

미세먼지의 농도와 성분이 같으면 입자가 작을수록 건강에 더 해롭습니다. 이는 입자가 작을수록 표면적이 커지기 때문에 유해물질이 많이 흡착돼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이동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세계보건기구(WTO)는 이런 현상으로 인류의 기대수명이 짧아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013년 10월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미세먼지를 인간에게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된 1군 발암물질로 2013년 10월 분류했습니다.

특히나 폐렴 등 호흡기질병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질환관리본부는 미세먼지 농도가 10μg/㎥증가 할 때마다 만성 폐쇄성 폐 질병(COPD)으로 인해 입원율은 2.7퍼센트, 사망률은 1.1퍼센트 증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미세먼지에 장시간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불가피하게 외출할 때는 반드시 위생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서울 미세먼지 예보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들▼

 

2023.02.22 - [분류 전체보기] - 챗 gpt 뜻 chatgpt 총정리

 

챗 gpt 뜻 chatgpt 총정리

오늘은 챗 gpt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에서도 챗 gpt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업무보고에서 공직자들이 인공지능(AI) 챗본인 챗 gpt를 활용할 수 있다고 언급

nice.joypuls.com

2023.02.20 - [분류 전체보기] -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 및 빈혈 증상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 및 빈혈 증상

오늘은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 및 빈혈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빈혈로 인하여 생기는 신체의 이상은 단순한 피로감과 현기증뿐만 아니라 맥박이 빨리 뛰고 호흡곤란, 두통, 가슴통증 등

nice.joypuls.com

2023.02.17 - [분류 전체보기] -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7가지 총정리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7가지 총정리

오늘은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7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변의 변화들은 약 70퍼센트가 콩팥 질환의 초기증상이라고 볼 수 있으며, 별다른 증상들이 없기 때문에 매해 정기적인 검사가

nice.joypuls.com